특수교육대상자 성교육방법 |
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
작성자 | 이명수 | 등록일 | 13.11.07 | 조회수 | 142 |
첨부파일 |
|
||||
□ 성폭력과 친밀감 구분 교육
○ 좋은 접촉, 좋은 느낌과 싫은 접촉, 싫은 느낌을 구별하도록 지도 - 상대가 싫어함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감정대로 표현하면 자신도 성폭력 가해자가 될 수 있음을 알려줌 - 자신의 몸이 소중한 만큼 다른 사람의 몸도 소중함을 인식시켜 다른 사람의 몸을 함부로 만지지 않도록 교육 ○ 평소 자신의 이야기나 감정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분위기 조성 - 언어적 메시지뿐만 아니라 비언어적인 메시지 표현도 가능하도록 자기표현 훈련을 반복한다. - 학교나 복지관 등 관계를 맺고 있는 장소에서 일어났던 어떠한 이야기라도 부모나 교사에게 말해야 함을 알려준다. ○ 죄의식 등 부정적인 생각이나 감정을 가지지 않도록 지도 - 성폭력 발생 후에는 성폭력이 피해자 자신의 잘못이 아님을 알려주어야 하며, 부모나 교사 등 친밀감을 가진 사람에게 자신이 겪은 상황을 꼭 알리도록 지도 - 언어적으로 자기표현이 되는 경우에는 누가, 언제, 어디서, 어떻게 했는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할 수 있도록 지도 ○ 그림 자료나 역할극을 통해 지도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 - 어떠한 유혹에도 절대로 따라가지 않는 교육이 필요 |
이전글 | 교직원대상 성매매예방교육 |
---|---|
다음글 | 교직원 양성평등연수 |